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커스텀 젤리빈 CM10 소개 및 사용 후기

루팅/개발/팁 | 2012. 10. 14. 07:20 | Posted by kaldaris

약속대로 커스텀 젤리빈 롬 CM10 소개 및 사용 후기 올려드립니다 :) CM10이 기존 AOSP와 뭐가 다를까요?

 

부팅 + 셋업

CM10을 첫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부팅애니메이션과 함께 부팅됩니다.

그러면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과 함께 구글계정 로그인 등 일반 안드로이드폰과 비슷하게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설정을 마치면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한 약간의 힌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설정창에 들어가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을 시작하면 되는 것이죠. 설정창엔 기존 안드로이드 설정에 존재하는 옵션 외에도 CM10 전용 설정창이 따로 있습니다. 바로 인터페이스 탭 아래 락스크린, 테마와 시스템 설정입니다. 그 외엔 모든 안드로이드 젤리빈롬에 있는 설정과 같습니다.

 

 

홈스크린 + 앱트레이

넥서스폰을 이용해본 적이 없어 정확한 비교는 못하겠지만 외형상 순정 구글 안드로이드가 똑같은 UI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바로 ICS부터 적용되었던 Holo UI이죠.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께 굳이 홈스크린에 대해 설명드릴 필요는 없겠죠? 앱트레이 역시 앱과 위젯 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CM10 커스터마이징 그럼 넥서스엔 없는 CM10만의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알아볼까요?

락스크린: 락스크린 옵션을 선택하면 보안 방법, 락스크린 배경, 시계위치, 배터리잔량 표시여부, 주인정보, 날씨위젯, 캘린더위젯과 바로가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날씨위젯은 설정을 잘못해뒀는지 좀 문제가 있어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 캘린더는 구글캘린더 연동시켜 잘 쓰고 있습니다.

테마: 테마 설정에선 여러 테마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테마는 인터넷에서 테마 APK파일을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시스템: 알림창, 파워위젯, 배경, 폰트크기, 전원메뉴와 정전식버튼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링창에서 시계나 배터리 표시여부를 정할 수 있고 배경은 물론 폰트크기도 정할 수 있습니다. 전원키를 누를 경우 프로필 선택 외에도 재부팅 옵션도 정할 수 있습니다. 정전식버튼을 오래 누를 경우 원하는 액션을 정해놓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후기 CM10

역시 안드로이드롬인만큼 크게 다를 것은 없죠? 그럼 CM10을 몇 일간 사용해보며 찾은 장점과 단점을 알려드리겠어요 :)

 

맘에 드는 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속도. 뭐 이미 CM10은 빠르기로 소문이 나 있죠. 군더더기 없이 설계된 커스텀롬인만큼 속도에서 비교될 롬은 별로 없다고 봐야겠죠? 벤치마크니 뭐니 해도 실제 느끼는 속도면에선 CM10이 최고입니다. 아직까지 래그를 겪은 일이 없습니다.

팝업 문자 메시지. 에버노트로 작업 중이던 게임 중이던 문자가 오면 문자가 팝업으로 뜨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 스마트알림처럼 문자메시지 앱을 열 필요가 없이 그 자리에서 바로 답장도 할 수 있죠.

OTA 업데이트. 대부분의 커스텀롬들은 제조사에서 만드는 것이 아니기에 OTA 업데이트를 해주는 기능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CM10도 최근까지 없다 이 기능이 추가되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확인, OTA 업데이트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자동 업데이트를 선택하니 앱 데이터가 사라지는 현상이 일어나 다운로드만 해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 적용. 현재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4.1.2를 적용했습니다. 출시된 그 바로 다음날 업데이트 했더군요. 덕에 넥서스 부럽지 않게 갤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락스크린. 이런 기능은 어떻게 적용시키는지 모르겠지만 TuneIn 라디오를 재생 중일 경우 락스크린에 현재 듣고 있는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캘린더를 적용해두었을 경우 왼쪽 중간쯤 다음 일정이 나타납니다. 바로가기를 설정해 두면 아래 오른쪽과 같이 바로가기가 나옵니다.

 

약간 아쉬운 점

불편한 카메라. 기존 갤쓰리에서 쓰던 카메라보다 불편한 UI입니다. 카메라/비디오 토글도 좀 불편하게 설계되어 있네요. 내장 SD카드에만 사진이 저장되는 것도 안타깝습니다. 전원키를 누르면 사진을 찍도록 설정할 수 있는 점이 맘에 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네요. 한번은 검정색 화면으로 변해버려 다시 부팅해야 할 때도 있었습니다.

특별하지 않은 런쳐. CM의 옛 버전엔 ADW 런쳐가 적용되었지만 CM9부터인가 자체 개발 런쳐인 트레부쉐 (Trebuchet) 런쳐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제조사용 런쳐보다는 많이 약한 런쳐입니다. 아직 v0.2인만큼 시간이 갈수록 나아지겠죠? 개인적으로 노바 런쳐 프라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개인적인 의견

CM10 역시 안드로이드롬이니 크게 갤쓰리를 사용하는데 변화한 점은 없네요. 갤쓰리에 있던 기능들이 그립긴 하지만 그래도 CM10에 적응되니 사용할만하네요. 다음번엔 넥서스폰을 사용해볼까도 생각 중입니다. 최신 안드로이드를 제일 빨리 사용해볼 수 있다는 것도 매력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물론 개인마다 의견이 다르겠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도 꼭 추천할만한 커스텀롬입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우 2012.12.29 12: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왜 처음 부팅하면 언어설정이 뜨질 않을까요 ㅠㅠㅠ
    바로 매인화면으로만 뜨내요 ㅠㅠ

    • Favicon of https://csandroid.tistory.com kaldaris 2012.12.29 18: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슨 모델을 사용하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공식 CM이 아니면 언어는 한가지만 설정해두는 경우도 있어서 말예요.. 아니면 다시 한번 설치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