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구글-모토로라,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IT뉴스 | 2012. 6. 4. 08:05 | Posted by kaldaris

한국오니 시차적응이 안 돼 새벽부터 글쓰고 있습니다 ㅎㅎ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한지도 어느덧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다양한 분석과 소문이 떠돌아다니고 있지만 모토로라에 대한 명확한 미래는 제시되지 않았는데요, 그럼 구글은 도대체 모토로라를 인수해 뭘 하려 하는 것일까요?

구글-모토로라의 합병과정에 제일 논란이 되었던 이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에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과연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지금처럼 오픈소스로 모든 제조사에게 똑같은 기회를 제공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 인수한 모토로라에 더욱 혜택을 줄 것인가에 대해 많은 의견이 오갔습니다. 구글로썬 인수와 함께 안드로이드는 여전히 모든 제조사에게 동등하게 제공될 것이라고 확실히 못박았습니다.

그럼 도대체 17,000개의 지적재산권 외 구글이 모토로라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모토로라를 다시 스핀오프시킨다?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가 처음 언급되었을 때 가장 먼저 나온 의견은 바로 구글은 모토로라의 지적재산권을 위해 모토로라를 인수하는 것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당시 안드로이드를 경쟁 OS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적재산권을 모으고 있던 구글이었기에 이해는 되었지만 모토로라의 라이벌 제조사들로썬 썩 반가운 소식은 아니었죠. 그랬기에 가장 가능성이 낮으면서도 뺄 수 없는 방법은 모토로라를 다시 스핀오프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토로라 임원단에 구글 임원을 배치한 것과 래리 페이지 구글 사장 역시 모토로라의 스마트폰부문을 극찬하며 계속 지지할 것라고 밝혔기에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모토로라가 넥서스 제조사가 된다?

이 시나리오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글의 자회사로써 안드로이드에 대한 우선권이 주어지지 않을까라는 점은 다른 제조사들이 제일 꺼려하는 부분이겠는데요, 넥서스 디바이스는 아니지만 순정허니콤 태블릿을 제조한 경력이 있는 모토로라이고 이미 오래 전부터 휴대폰 사업에 뛰어들어 경험은 물론 팬베이스도 무시할 수 없는 점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이런 일은 없을 것으로 봅니다. 비록 현재 애플의 점유율을 제쳤다고 하지만 몇몇 거대 스마트폰제조사들이 점유율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 모토로라에게 우선권을 준다는 것은 안드로이드를 버리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삼성과 인텔, 리눅스재단이 함께 개발 중인 타이젠OS 스마트폰이 올해 말 출시될 예정임을 생각하면 충분히 구글을 버릴 제조사들도 많을 것입니다.

구글 역시 이에 공식적으로 모토로라는 자회사지만 전혀 다른 기업처럼 운영할 것이며 넥서스 프로그램은 여전히 모든 제조사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줄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모토로라를 인수한 건 스마트폰 때문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모토로라는 스마트폰 외에도 무선전화기, DSL모뎀, 무선기, 홈시에터 등 다양한 전자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향후 행보로 보면 구글TV, 크롬OS 등 여러 방면으로 확장 중에 있지만 이 부문에서는 스마트폰과는 달리 그리 많은 제조사들이 존재하지 않기에 모토로라가 진정한 힘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모토로라가 가진 전자제품의 노하우와 구글이 개발 중에 있는 소프트웨어를 합친다면 그 시너즈는 상상을 할 수 없는 것이죠. 인수를 공식화 하지 바로 전 모토로라의 가정용품 부문이 인수대상에 포함된 것도 이를 뒷받혀줍니다.


결론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함으로 인해 많은 제조사들이 의문을 가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구글이 모토로라에 우선권을 줄 수 없는 것 역시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삼성과 HTC가 스마트폰 시장의 반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이 두 업체 모두 다양한 스마트폰OS를 활용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구글로썬 그런 위험한 모험을 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위를 모두 정리해보면 아마도 스마트폰이 아닌 구글OS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하드웨어를 모토로라에서 맡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손가락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story.golfzon.com 조니양 2012.06.04 09: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는 모토로라만의 디자인 특성과 구글의 강점이 만나, 새로운 유형의 스마트폰 상품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